아이스크림 파이낸스로 볼 수 있는 신생 디파이 프로젝트의 위험성

in hive-101145 •  8 months ago  (edited)

1_IgVv7Es4gUJCoZFnOK0r6A.png

첫 번째로 팬케이크 스왑 계열 디파이는 Migrator 코드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스시스왑 때부터 이어져 내려온 것인데 migrator 코드가 의미하는 바는 24시간 이내 프로젝트 내 모든 자금을 훔칠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 대다수의 BSC체인 디파이 프로젝트가 팬케이크 스왑을 포크해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migrator코드가 포함되었다고 해서 프로젝트의 운영자들이 무조건 자금을 훔쳐 달아난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이 그렇게 하고 싶다면 타임 락(timelock) 이후 몇 시간 안에 모든 자금을 훔쳐 달아 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오딧1.JPG

오딧2.JPG

두 번째는 오딧(Audit)을 받았더라도 위험성은 그대로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오딧 뒷면에는 오딧이 절대 법적 증명이나 투자로 참고할 수 있는 증명서가 아님을 강조합니다. 오딧은 코드에 대한 통계적 분석과 안정성만을 평가해주는 평가서일 뿐입니다.

세 번째로 깃허브(github), 텔레그램(telegram), 미디엄(medium), 트위터, 디스코드 등의 모든 채널은 투자의 확신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요즘 나오는 폰지사기나 고수익 투자 프로그램(HYIP)은 초기부터 채널을 유지하며 참여자들의 확신을 높이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합니다. 암호화폐를 이용하고 지갑을 통해 투자를 할 정도면 기술에 어느 정도 눈이 튼 사람들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그 이면에는 기술에만 모든 투자 판단력을 맡겨버리는 우도 범할 수 있습니다.

이를 대처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1. 애초에 신생 디파이 프로젝트에는 접근하지 않는다. 2. 위험을 무릅쓰고 투자를 하고 싶다면 곡괭이 토큰(디파이 프로젝트에서 자체 발행하는 코인)을 제외한 페어를 선택한다. 3. 운영이 잘 되고 있는지 꾸준히 확인하며 디스코드,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을 통해 timelock, audit, roadmap 같은 내용이 나올 때마다 주의를 기울인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결국 디파이의 확장성은 초기의 고이율이 아닌 운영 안정성과 지속성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스스로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프로젝트도 사실은 기술을 이해한 것이 아닌 현대판 봉이 김선달과 다를 바 없는 운영 채널의 화려한 말에 현혹된 것일 뿐일 수 있다는 걸 항상 주의해야겠습니다. 운영 지속성을 보고 판단할 때 그나마 현재 BSC계열에서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일드 파밍은 팬케이크 스왑과 BDO 정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libera-tor transfered 1.0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8.85%, voting power : 62.40%, steem power : 1872638.93, STU KRW : 1200.
@libera-tor staking status : 491.292 KRWP
@libera-tor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0.982 KRWP (rate : 0.002)
What you sent : 1.0 KRWP
Refund balance : 0.018 KRWP [51147365 - b205ee31c22686c47c46d09ee1ab1e7ab40e4dd1]

디파이는 왠지 상폐을 앞둔 주식의 폭탄 돌리기 같은 느낌이 드네요.

신생디파이들을 보고있으면 정말 크게 다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도 더 이상 현혹되지 않기위해 자금을 동결시켰고, 다른 분들도 더 이상 피해가 없으면 좋겠습니다.

몇번의 사례를 보다가 보니, 그런 의문이 계속 드네요..
CakeSwap은 안전한건가? bdollar는 안전한건가?
일단 저 두개 다 빼고는 다 정리 했는데, 디파이 투자를 하려면 리스크 감수는 어쩔 수 없는 건가 봅니다. 그래도 원금 손실의 리스크는 너무 큰 거 같습니다.

일드파밍 전체가 안전을 보장하진 못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운영안정성 측면에선 두 서비스가 나름 선방하고 있죠.. 다른 신생디파이보다는 저 둘을 이용하는게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생각됩니다.

오딧 받았다면 코드의 위험성정도는 알려줘야할것 같은데요. 오딧하는 업체의 능력에따라 다르다고봐야할까요? 오딧받은 디파이도 못믿는다면 뭔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이스크림 파이낸스가 받은 오딧은 기술적결함이 있냐 없냐만 판단한 것 같습니다.

There is an issue with Milkshake aka Syrup bug. It is possible to unstable iCream
without burning Milkshake and emergencyWithdraw() has an issue with burning
Milkshake that would prevent leaving iCream.
• The team has confirmed that they are not planning to use Milkshake tokens
and they advice users to avoid emergencyWithdraw() - https://
icecreamswap.medium.com/important-notice-icecreamswap-transparencyreport-and-new-parnership-e3332f402fde


오딧전체에서 피드백은 위 내용밖에 없네요.. 오딧 자체도 확실히 문제가 있습니다.

!shop

2021 새해 복 많이 받으~! 💙

你好鸭,libera-tor!

@bluengel给您叫了一份外卖!

苏式鲜肉月饼

吃饱了吗?跟我猜拳吧! 石头,剪刀,布~

如果您对我的服务满意,请不要吝啬您的点赞~

좋은글 감사합니다.
잘 판단하고 하겠습니다.^^

저도 괜찮은 디파이프로젝트를 찾을 수 있도록 정보를 꾸준히 찾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bdullar gave libera-tor gifts(20 SCT).

항상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