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점유율과 김치 프리미엄으로 본 암호화폐 시장 움직임 예측

in hive-101145 •  7 month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멜로디카입니다.

김치 프리미엄 쇼크(?)로 인해서 하락했던 비트코인 시세가 거의 회복을 했군요. 김치 프리미엄은 그 여파로 조금 낮아지긴 했는데, 아직도 높은 수준입니다.(4/11 현재, 16.5% 정도) 그와 반대로 시가총액 2위와 3위인 이더리움(ETH)과 바이낸스 코인(BNB)는 전고점을 탈환했는데요. 그 여파로 비트코인 도미넌스도 많이 하락한 상태(4/11 현재, 56%)입니다. 이제 비트코인 랠리가 다시 나올 차례일 것이라고 보여지는데, 전고점을 언제 다시 탈환하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고점 징후로 활용할 수 있는 지표인 비트코인 점유율김치 프리미엄을 주제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1. BTC 점유율(Dominance)

올해 초에 그런 이야기가 많았었습니다. 앞으로 알트코인으로 인한 상승장은 없을 거라고, 그래서 이제 비트코인 점유율은 하락은 없을 것이라구요. 그때 비트코인을 알트코인으로 모두 바꾼 저로서는 잘못된 선택이었나? 걱정을 하기도 했었는데요. 역시 역사는 반복되나 봅니다. 비트코인 점유율은 어느새 56.22%까지 내려왔습니다. 지나고 보니 잘한 결정이었던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점유율 그래프
그래프를 보시면, 비트코인이 절대적인 점유율을 유지하다가(아시다피시 이때는 알트코인 자체가 거의 없었습니다. 거래소 상장도 거의 되어 있지 않았구요.) 알트코인이 뜨면서 점유율이 50%대까지 내려 왔습니다. 그 이후 비트코인 상승 랠리로 점유율을 70%대 까지 회복한 다음, 다시 30%대까지 내려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가 고점이였고, 그 이후로 하락장 동안 비트코인 점유율은 계속 회복됩니다.
31.png
[출처 : TradingView - 점유율 : 하늘색 면적, 비트코인 가격 : 주황색 선, 이더리움 가격 : 민트색 선]

이번 사이클에 적용해보면, 지금은 2017년 6 ~ 7월 알트코인 랠리 단계로 봐야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역사가 반복된다면, 크게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랠리가 각각 한번 더 나올 거라고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 알트코인 랠리가 마무리 되고 비트코인 랠리가 다시 한번 나올 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2. 김치프리미엄

최근 나오고 있는 이야기가 '김치 프리미엄이 붙고, 2018년을 떠올리게 한다'는 것인데요. 맞습니다. 2017년 말부터 2018년 초까지 김치 프리미엄이 10% ~ 50%까지 형성된 적이 있었습니다. 결국 50% 이상을 찍고 본격적인 하락장에 돌입하게 됐죠.

그 이후 약세장인 2018 ~ 2020년 사이 김치 프리미엄이 조금이라도 형성되면 반드시 조정이 찾아 왔습니다. 특히 2019년 8월 이후 부터는 10% 이상 김치 프리미엄이 형성된 적이 없을 정도로,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마이너스 프리미엄에 사서 플러스 프리미엄에 매도하는 것이 하나의 공식처럼 움직였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10%가 넘는 김치 프리미엄이 다시 하락장에 돌입하는게 아닌가 하는 우려는 당연하다고 여겨집니다.

그렇지만 저는 아직은 '아니다'라는 의견입니다. 저는 오히려 이번의 김치 프리미엄이 초강세장 진입의 초기 신호로 봐야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김치 프리미엄 그래프
그래프에서 보시면, 2017년도 상승장에서의 김치 프리미엄은 들쑥 날쑥 합니다.(2017년 4월 이전 빗썸 자료를 구하지 못했습니다. 그 뒤에만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됩니다.) 위의 도미넌스 차트와 함께 비교해 보시면, 마지막 알트코인 랠리 때 50%를 찍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따라서 김치 프리미엄 50%는 강력한 고점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21.png
[빗썸과 해외거래소 시세 차이 - 프리미엄 : 주황, 비트코인 가격 : 파랑]

월별 김치 프리미엄 통계
알트랠리에서 김치 프리미엄이 많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첫번째 알트랠리는 20~30% 김치 프리미엄에서 끝났고, 그 다음 비트랠리 때는 비교적 10% 이내에서 움직였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형성되어 있는 김치 프리미엄은 비트랠리가 오면 자연스럽게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2.png

특히, 김치 프리미엄을 고점 또는 FOMO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마지막 최고점을 찍는 알트 랠리를 보시면 50%이상의 김치 프리미엄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 기간에서 50%이상의 김치 프리미엄은 단 5일이었고, 40 ~ 50%의 김치 프리미엄도 단 8일 이었습니다. 따라서 40% 이상의 김치 프리미엄은 고점 지표가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역사가 반복된다면, 다음 비트코인 랠리에서 김치 프리미엄은 줄어들고, 점차 늘어나서 40% 대에서 비트코인 고점을 찍게 됩니다. 그 뒤 이어 나오는 알트랠리에서는 50%를 찍게 되면 전체 암호화폐 한 사이클이 끝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두가지 지표의 종합 결론

  • 아직 비트코인 상승랠리와 알트코인 상승랠리가 각 한번씩 더 남았다.
  • 비트코인 상승랠리에서 비트코인 점유율은 다시 회복할 것이고, 김치 프리미엄도 줄어들 것이다.
  • 비트코인 상승랠리 마지막에 FOMO가 일어나면서, 김치 프리미엄은 다시 늘어나고 비트코인 점유율은 다시 최고점을 찍을 것이다.
  • 그 후 알트코인 상승랠리가 바톤을 이어 받으면 비트코인 점유율은 줄어들 것이다.
  • 알트코인 상승랠리 마지막이 되면 김치 프리미엄은 최고점을 찍고, 비트코인 점유율은 최저점을 찍을 것이다.
  •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마지막 FOMO 랠리는 1달내 모두 일어나게 될 것이다.
  • 비트코인 점유율 30%대의 최저점을 찍고, 김치 프리미엄 40%대 이상에서 최고점을 찍으면 강력한 고점 징후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됩니다. 과연, 역사는 다시 반복되게 될까요? 이번에도 같은 패턴으로 흘러가게 될까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잘봤습니다

김프 30% 이상되면 그때부터는 정말 신중하게 움직여야겠네요.

상승 랠리 한 번씩은 남아있다고 보시는군요
참고해야겠어요 ㅎ

오 자세한 분석 감사합니다. 많은 참고가 될거 같습니다 ㅎㅎ